Q. 장기요양등급을 받은 상태에서도 가입할 수 있을까요?
A. 장기요양등급을 받은 상태에서도 간병보험에 가입할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보험사마다 정책이 다를 수 있으므로, 가입을 원하시는 보험사에 직접 문의하여 구체적인 조건과 가능성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Q. 가입할 때 혈압약 복용 사실을 알려야 할까요?
A. 당연합니다. 혈압약 복용 사실은 물론, 과거 병력에 대해서는 전부 사실대로 말하는 게 좋습니다.
간병보험은 중년 이후에 가입하는 경우가 많으니 병력이 없을 수가 없으며, 이를 ‘설계사가 알아서 해주겠지’라는 안일한 생각으로 대충 넘기면 보험사가 보험을 강제로 해지하거나, 보험금을 주지 않을 빌미가 됩니다. 그러니 꼼꼼하게 자신의 현재 건강 상태를 보험사에 알리며 혹시 치매 검사를 받았거나 휠체어, 산소호흡기 등을 사용한 적이 있다면 이야기 하셔야 합니다.
Q. 간병 연금 특약을 포함해야 할까요?
A. 간병보험은 기본적으로 간병인이 필요해지면 일시급으로 보험금을 지급합니다.
간병 연금 특약을 통해 5~10년 동안 매달 일정 금액을 추가로 받을 수도 있습니다. 치매나 뇌졸중처럼 장기적으로 환자의 간병이 필요하다면 당연히 간병 연금 특약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암이나 심혈관질환처럼 환자의 간병 기간이 짧고, 사망에 이르기까지 단기간에 목돈이 드는 질병이라면 간병 연금 특약보다 다른 질병에 관한 특약을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Q. 보험 가입자만 보험금을 받을 수 있나요?
A. 실비보험은 자신(피보험자)이 아프면 자신(보험 수익자)이 돈을 받고 사망보험은 남편(피보험자)이 사망하면 아내(보험 수익자)가 돈을 받습니다.
즉, 보험에 따라 피보험자와 보험 수익자를 다르게 지정할 수 있습니다.
Q. 등급 판정을 받고 혜택을 받은 뒤 상태가 악화되면 추가로 보험금을 받을 수 있나요?
A. 대부분의 보험이 장기요양등급 진단을 받은 최초 1회에 한해서만 보험금을 지급합니다. 그래서 보험 회사들은 1등급 특약, 1~2등급 특약, 1~4등급 특약을 함께 판매하고 있습니다. 4등급 판정을 받은 뒤 나중에 1등급으로 상태가 악화되면 특약에서 추가 보험금이 지급됩니다.
Q. 치매간병보험 가입 나이는 몇세가 적당한가요?
A. 80세 이후에도 보장받을 수 있는 상품을 선택하시는게 좋습니다. 치매간병보험의 특성상 주로 80세 이후에 보장받을 일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Q. 간병보험 중복가입이 가능한가요?
A. 간호, 간병보험의 경우 데이터가 취합되지 않아서 중복가입이 가능합니다.
Q. 실버간병보험 가입조건 어떻게 알아봐야 하나요?
A. 실버간병보험은 보험사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을수는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만 나이 기준으로 일정연령이상이어야 하며 건강상태가 보장되어야 합니다.
Q. 노인요양장기보험제도란 무엇인가요?
A. 고령이나 노인성 질병 등으로 목욕이나 집안일 등 일상생활을 혼자서 수행하기 어려운 이들에게 신체활동 또는 가사지원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노후생활의 안정과 그 가족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사회보험제도 입니다.
Q. 간병보호사 월급은 얼마인가요?
A. 보통 월급은 300~500만원까지 개인의 경력이나 케어 범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개인 일당으로는 9만원 선에서 지급되고 있으며 초과근무에 따라서 일당과 월급은 초과될 수 있습니다.